top of page
검색

장미꽃과 천연 장미수로 유명한 이란

최종 수정일: 2022년 4월 21일



장미는 꽃의 여왕으로 부를 정도로 전세계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장미는 전세계에서 다양한 종류가 가장 많으며 종류도 수 천종이 넘는다고 한다. 현재도 해마다 새로운 품종이 계속 개발되고 있다고 한다. 꽃의 계절인 5월과 6월에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장미꽃이 가장 아름답게 피는 계절이다. 5월과 6월에는 많은 나라에서 장미를 찬양하고 장미의 아름다움을 즐기려는 사람들을 위하여 각 나라의 도시들이 다양한 장미 축제 행사를 벌인다.

이란에서 피는 장미는 예로부터 장미수로 유명하며 페르시아 시인들도 장미를 찬양하는 시를 많이 지었다. 이란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 많은 꽃은 장미이고 많은 연인들에게서 가장 사랑 받고 있는 꽃도 장미꽃이다. 이슬람을 믿는 이란에서는 흰 장미는 예로부터 선지자 무함마드를 상징하는 꽃으로 여겼으며, 붉은 장미는 유일신 알라를 상징하는 꽃으로 신성시 여겨 장미꽃을 향한 사랑이 각별하다. 장미의 흰색은 순결함을 나타내며 빨간색은 열렬한 사랑을 나타내고 노란색은 우정과 영원한 사랑을 뜻한다는 꽃말이 예로부터 전해지고 있다.

이란은 고대 페르시아부터 이란에서 생산되는 장미꽃으로 천연 장미수나 장미 오일 등을 만들어 사용하여 왔으며 지금도 많은 나라로 수출을 할 만큼 이란 장미수는 유명하다. 장미수의 기원은 중세 사산왕조 시대의 페르시아로 여기며, 이란의 의학자이며 철학자인 이븐 시나가 장미꽃잎에서 장미수를 추출하는 방법을 최초로 개발하였다고 알려지고 있다. 천연 장미에서 증류 액을 뽑아서 만든 장미수로 만든 토너나 오일 등은 이란 여성의 화장용으로 오랫동안 사랑 받아왔다. 이란에서는 장미 축제 기간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이란의 TV나 신문, 잡지 등 각종 매체에서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이란은 세계에서 가장 품질이 우수하고 효능에서 가장 탁월하다고 알려진 장미꽃으로 만든 장미수를 생산하고 수출하는 나라이다. 전 세계적으로 장미의 종류는 수천 종이 넘지만 향료로서 사용되는 장미는 얼마 안 되는데 최상급 품질로 알려진 장미는 이란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고 있는 다마스크 장미라고 알려져 있다. 이란 다마스크 장미의 꽃을 증류하여 얻는 액인 장미수는 천 년 이상의 역사를 이어오는 이란 지역들의 특산품이다.

다마스크 장미는 이란의 남서부 파르스 지역과 시라즈 지역, 커션 지역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이들 지역에는 장미를 생산하는 수 많은 기업 단지와 장미수를 생산하는 수 천 개의 전통 생산 시설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대식 생산 기술을 갖춘 산업 단지는 오랜 전통의 비법을 통하여 세계 최대 규모와 품질을 자랑하고 있다. 이란에서는 수천 년 전부터 장미수를 만들어 왔고 100 % 천연 장미를 사용한 제품으로 생산하고 만드는 전통 방식을 지키고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아서 전세계로 천연 장미수를 수출하고 있다.

천연 장미는 특유의 살균 효과가 있고 항균 작용이 최대한 2년까지는 변질되지 않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천연 장미수는 소화를 돕고 긴장을 푸는 약품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란의 천연 장미수는 피부를 촉촉하고 탄력 있게 해주고 염증이나 호르몬 균형에도 효과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란에서는 화장품과 의약품 원료로도 사용하고 있다. 이란에서는 장미수를 이용한 이란 전통 아이스크림이나, 과자 종류, 장미 차와 이란 음식에 들어가는 각종 요리에도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장미의 효능과 장점을 보면 천연 장미의 자연 향은 두통을 치료하고 스트레스 효과에도 탁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장미에게서 나는 우아하고 은은한 향은 오래도록 유지된다고 알려져 있어 말린 천연 장미꽃도 인기를 누리고 있다. 장미수의 은은하고 우아한 장미 향기는 여성 호르몬을 자극하는 성분이 있다고 알려져 장미 향을 이용한 향수로도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다. 천연 장미수는 항균 작용도 하여 면역 기능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체내로 흡수되면 비타민 A 와 비타민 C로 변한다고 한다.

장미수는 비타민 A와 비타민 E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어 토너와 오일로 많이 사용하여 피부에 탁월한 영양과 항균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란에서는 말린 장미를 사용하여 식용으로 먹는 장미 차와 말린 장미 가루를 이용하여 각종 음식물에 뿌려서 먹는 향신료로도 이용하고 있다. 장미를 이용하여 많은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빵에 발라먹는 잼으로도 사용하고 있다. 장미 꽃잎을 이용한 여러 가지 먹는 차를 개발하여 다양한 건강 식품으로도 사용하여 왔으며 장미 차는 선물용으로 인기가 많다. 장미꽃을 사랑하고 장미수를 다양하게 사용하려는 사람들의 욕구도 다양해지고 있으며 이란 장미꽃의 인기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출처: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조회수 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